Abstract

Humans and animals learn much better when the examples are not randomly presented but organized in a meaningful order which illustrates gradually more concepts, and gradually more complex ones. Here, we formalize such training strategies in the context of machine learning, and call them “curriculum learning”. In the context of recent research studying the difficulty of training in the presence of non-convex training criteria (for deep deterministic and stochastic neural networks), we explore curriculum learning in various set-ups. The experiments show that significant improvements in generalization can be achieved. We hypothesize that curriculum learning has both an effect on the speed of convergence of the training process to a minimum and, in the case of non-convex criteria, on the quality of the local minima obtained: curriculum learning can be seen as a particular form of continuation method (a general strategy for global optimization of non-convex functions).


인간과 동물은 무작위로 제시되지 않고, 간단한 것에서 점점 더 많은 개념과 복잡한 것을 의미있는 순서로 구성된 예제를 볼 때 더 학습을 잘한다.

우리는 머신러닝의 맥락에서 이러한 교육 전략을 공식화하고, 이를 커리큘럼 학습이라고 부른다.

non-convex 학습 기준(심층 결정론과 확률적 신경망)에서 학습의 어려움을 연구하는 최근 연구의 맥락에서,  우리는 다양한 셋업을 다루는 커리큘럼 학습을 탐구한다.

실험은 일반화에서 상당한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커리큘럼 학습이 학습 과정의 빠른 수렴과 non-convex의 조건하에서 local minima에 빠질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커리큘럼 학습은 (non-convext 함수의 전역 최적화를 위한 일반적 전략) 특정 형태의 연속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요약

  • 커리큘럼 학습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초급 수준의 학습부터 대학 수준의 학습내용까지 긴 기간을 가지고 학습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이를 머신러닝의 학습에 적용해보자는 것이다.
  • 커리큘럼 학습은 일반화와 빠른 수렴 속도의 장점을 가진다.
  • 논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continuation method는 non-convex에서 좋은 local-minima를 찾기 위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커리큘럼 학습과 같이 먼저 초기의 objective function을 쉽게 정의하고, 차츰 objective function을 어렵게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때 local minima는 계속 유지한다.
  • 다시, 커리큘럼 학습은 다시 쉽게 설명해서 처음에는 모델한테 쉬운 샘플만 보여주다가 점차 어려운 샘플을 보여주는 것이다. 학습 시에 전체 데이터를 한번에 학습시키는 것보다 쉬운 것과 어려운 것을 정의하여 [쉬운 것->어려운 것] 순으로 학습하라는 의미이다.
  • 쉬운 샘플을 정의하는 방법은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노이즈의 개수로 판단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가우시안 분포의 바운더리에서 margin 거리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margin 거리가 가까울수록 쉽고, 멀수록 어려운 샘플이라고 정의한다.
  • 실험에서는 shape recognition을 보여주고 있는데, 쉬운 샘플로는 정확한 모양의 원, 정사각형 등만 사용하고(Basic Shape), 어려운 샘플로는 직사각형, 타원 등이 포함된 것을 사용한다(Geom Shape).

 

Reference

Bengio, Y., Louradour, J., Collobert, R., & Weston, J. (2009, June). Curriculum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pp. 41-48).
https://www.youtube.com/watch?v=fQtuWEuwXrA&list=PLWKf9beHi3Tg50UoyTe6rIm20sVQOH1br&index=85